‘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 제작
상태바
‘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 제작
  • 변현주 기자
  • 승인 2020.01.20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R로 한 번 보고, 보이스아이로 두 번 듣기”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도의 문턱 없는관광지 29곳의 다양한 이용정보를 담은 문턱 없는 경기관광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관광약자의 접근성과 관광지 매력도의 기준으로 선정된 29개의 관광지를 관광약자가 직접 방문해 휠체어나 유아차 등 보행보조기구 사용 시 실제 이동과 접근이 가능한 전문가 추천동선을 발굴하고, 편의시설 정보 등에 대한 이용 팁 및 이용 가능한 음식점과 숙박시설 등의 정보를 수록했다.

특히 모바일로 활용가능한 VR, QR, 보이스아이 바코드를 모두 활용해 관광지 정보를 온·오프라인으로 모두 확인 가능하도록 제작했다.

VR 코드를 사용하면 방문 전 현장정보를 360° 로드뷰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글자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보이스아이 코드를 활용해 시각장애인과 어린이 등 글자해독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관광지 운영에 대한 일반 정보 등은 QR코드를 활용하여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했으며, 보이스아이 활용은 보이스아이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활용 가능하다. 해당 정보는 경기관광포털 홈페이지(ggtour.or.kr)에 게시해 누구나, 언제든지 관련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 할 계획이다.

장영근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 천년의 역사가 담긴 오랜 이야기들을 비롯해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관광지가 경기도에 가득하지만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나 영유아 동반자 등의 관광 약자에게는 넘기 힘든 문턱들이 많아 모두가 공평하게 누리기는 힘들었다관광 약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제작한 이번 가이드북으로 많은 관광약자가 경기도 관광지를 문턱 없이관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019년부터 문턱 없는 경기관광도시 조성사업을 추진, 다양한 유형의 관광약자가 편안히 여행 할 수 있는 관광환경 조성을 통한 사람중심의 경기관광을 도모하고자 경기여행누림 특장차량 운영 관광지 공간환경 개선 인식개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