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 개최
상태바
제3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 개최
  • 이기선 기자
  • 승인 2020.11.0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경기도·문화재청 공동, 남북문화유산 교류협력 방안 모색

강원도·경기도·문화재청은 2020년 제3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을 5일 오후 1시부터 베니키아 춘천 베어스호텔에서 개최한다.

올해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은 북한 민족유산의 이해와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방안을 주제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제3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은 다양한 남북교류협력기관의 추진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화유산 교류협력의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포럼에서는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의 남북교류 성과와 과제(모순영,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의 남북교류 성과와 과제: 남북저작권 교류와 전망(김기헌,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동북아역사재단의 남북교류 성과와 과제(고광의, 동북아역사재단), 한스자이델재단의 남북교류 성과와 과제: 남북한 자연유산 협력, 천연기념물(조류)를 중심으로(최현아, 한스자이델재단) 등 총 4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후에는 최보선 운영위원(강원대학교 초빙교수)을 좌장으로 참여위원들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강원도는 이번 포럼을 통해 주요 남북교류단체들의 대표적인 협력사업의 성과를 돌아봄으로써 문화유산 분야 남북교류사업의 시사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포럼이 기관별, 분야별 남북교류사업의 칸막이를 낮추고 소통과 협업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남북교류사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2019년 출범한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은 남북문화재교류협력 확대에 따른 정책수립 자문기구이며, 강원도·경기도·문화재청이 공동개최로 올해 총 4회의 정책포럼을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 4차 포럼은 12월에 예정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