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남 구리시장, 지반함몰 사고 중간 조사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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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승남 구리시장, 지반함몰 사고 중간 조사결과 발표
  • 정재수 기자
  • 승인 2020.11.06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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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함몰에 의한 상수도관로 파손 영향 ‘하부 20m 지점 터널 내 토사 유입’
지반함몰과의 인과관계 ‘중앙지하사고조사위원회’ 규명 기대

경기 구리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안승남 구리시장은 지난 826일 교문동 지하철 공사 구간에서 발생한 지반함몰 사고와 관련해 사고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은 우·오수관로, 상수도관로와는 관계가 없다는 중간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이는 구리시가 사고 발생 직후 상·하수도 및 터널 등 전문가 7명으로 구리시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원인 규명을 위한 현장 조사·자료 분석 등 이번 발표까지 활동한 지 약 2개월 만이다.

조사 결과는 먼저 길이 15.9m×16.6m×깊이 21m에 이르는 지반함몰 사고지점이 별내선 3공구 터널2-1구간 4Km 832.35 상부인 교문동 813번지 도로이며, 정확히 8261534분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상수도관로나 하수관로가 지반함몰의 원인이 아니라는 점은 그동안의 시민제보와 상수도관의 통수량, 현장자료 등 객관적인 증거를 종합적으로 심도 있게 검토한 결론이다.

그 증거로 첫 번째, 최초 지반함몰 위치가 상수도관로가 위치한 도로 가장자리 보도부가 아니고 도로 중앙부 차도에서 먼지와 함께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당시 지반함몰 직전 상수도 물의 유출은 없었고, 오히려 지반함몰이 상수도관로 지점까지 확대된 이후 상수도관의 연결부 파열로 다량의 상수도 물이 유출됐다는 점이다.

두 번째, 상수도 배수지 유출 수량 및 소블럭 유량계 분석 결과, 그동안 이상이 없었던 상수도 유출 수량이 지반함몰이 발생하고 약 7분 후에 갑자기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는 지반함몰 규모가 커짐에 따라 관로 이음부의 굴곡에 의한 편이량이 발생되어 상수도관로의 파단이 일어나면서 전반적 누수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수도관로 파손에 의해 지반함몰이 발생 된 것이 아니라 지반함몰에 의해 상수도관로가 파손됐다는 것을 반증한다.

특히, 지반함몰 발생 위치 하부 20여 미터 지점에 건설 중인 지하철 터널 굴착면을 통해 상부의 붕괴된 토사가 터널 내부로 유입됐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에 따라 구리시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위원회는 터널 굴착과 지반함몰 발생과의 인과관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중앙지하사고조사위원회에서 객관적인 자료와 지반조사, 시험 등 분석된 자료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규명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구리시는 구리시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위원회의 지금까지 조사된 중간보고서를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등에 정식 전달할 예정이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지반함몰 사고로 인한 인명이나 재산상 큰 피해가 없었던 점은 천만다행이나, 사고 발생 직후 여러 언론보도를 통해 노후화된 상수도관로의 파손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앞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발주처인 경기도와 시공사인 현대건설과 함께 복구공사와 재발 방지대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별내선 건설공사는 2015년에 착수해 2022년 완공 예정으로 현재 전 구간 평균 53.7% 진척율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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