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고양-의정부-양주, 교외선 운행재개 업무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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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고양-의정부-양주, 교외선 운행재개 업무협약
  • 김승일 기자
  • 승인 2020.12.30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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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실시설계 및 공사비 40억 국비 확보‥2023년 말 개통 목표 추진
이재명 지사 “억울한 사람도 억울한 지역도 없어야‥교외선, 균형발전 견인차”

16년 간 운행이 중단돼온 교외선이 최근 재개통을 위한 국비를 확보함에 따라, 경기도와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가 오는 2023년 말 적기 개통을 목표로 손을 맞잡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9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준 고양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조학수 양주부시장과 이 같은 내용의 교외선 운행재개 적기개통 및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교외선 시설 개보수를 위한 실시 설계 및 공사비로 국비 40억 원이 2021년도 정부 본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향후 효율적인 업무 추진에 대한 기관 간 상호 협조를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3개 시는 교외선 운행재개가 조속히 추진 되도록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교외선 전절화가 반영 되도록 행정지원 등 제반사항에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교외선은 확보된 국비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실시설계를 시작해 오는 2023년 말까지 철도시설 개보수 작업을 완료한 뒤 운행이 재개될 예정이다. 개보수에 필요한 시설 개량비 약 497억 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도는 교외선 운행이 재개되면, 그간 부족했던 경기북부 교통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고, 수도권 순환 철도망 구축 등이 가능해져 경기북부 지역 관광 산업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 가장 큰 과제는 균형발전이다. 국가안보, 상수원 보호를 위해 그간 경기 북동부 지역이 희생을 감내해왔는데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없었다. 억울한 사람도 없고 억울한 지역 없는 공정한 세상 만드는 것이 경기도의 지향점이다. 이 사업도 그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교외선은 고양 능곡역에서 양주 장흥역, 송추역 등을 거쳐 의정부역으로 이어지는 31.8구간을 연결하는 철도다. 지난 19638월 개통된 이후 관광, 여객, 화물운송 등 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지난 20044월 이용 수요 저조를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다.

이후 경기북부지역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통망에다 동-서를 연결하는 교외선마저 운행이 중단되는 이중고를 겪으면서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등 북부지역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경기도와 3개 시는 지난해 9교외선 운행 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국토부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의를 추진하는 등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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