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교육철학 나눈다
상태바
강원도교육청,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교육철학 나눈다
  • 이기선 기자
  • 승인 2021.02.16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교직원 함께하는 빈틈없는 새 학년 준비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15()부터 19()까지, 도내 모든 학교에서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를 운영해 자율적이고 민주적으로 학교운영의 철학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한다.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는 전입교원과 기존 교직원이 함께 모여 학교운영의 철학을 공유하고 학교와 지역사정에 맞추어 한 학년 학사일정과 수업계획 및 업무분장을 논의하는 과정이다.

3월 개교하는 퇴계초중학교는 모든 교직원이 참여해 퇴계초 개교이야기, ‘배움, , 민주학교 비전과 철학 공유(2/15), ··중 학교문화 및 교육과정 이해하기, 함께 만드는 원칙과 합의(2/16), 학교업무정상화 및 업무분장 원칙 공유, 학년세우기(2/17), 학년 교육목표, 노력중점, 배움의 줄기와 가지 정하기(2/18), 학교 예산 들여다보기, 반 편성, 학년 교육과정 재구성, 새학년 교실, 입학식 준비(2/19) 등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지난 1() 인사발령을 완료했으며, 4()에는 원격으로 학교장 공동연수를 실시했다. 또한, 2월 마지막 주를 교육지원청 집중연수 및 새 학년 준비기간으로 정하고, 학교별로 교실 정리 및 학생 파악 등 빈틈없는 개학준비를 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도내 학교(··) 학교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운영 사례를 영상자료로 제작하여 안내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도 교육과정에 혼란을 겪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노남호 혁신교육담당 장학관은 학교교육과정 함께 만들기는 1년 중 특별한 기간에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1년 동안 지속적으로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 “구성원 모두가 학교를 주체적으로 운영하는 민주적 학교문화를 위해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